후시공 철근 설계 방법

철근 설계 센터

Hilti post installed rebar HIT-RE 500

힐티의 모든 설계는 유로코드 2와 TR023에 기초합니다.

그러나 힐티는 심지어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힐티는 고객 여러분의 건설 작업 시간을 줄이고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힐티 후시공 철근 설계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힐티의 최첨단 제품의 혁신성은 후시공 철근을 새롭고 향상된 방식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힐티 철근 설계 개념

구조적 콘크리트 코드의 한계를 극복하는 후시공 철근 솔루션을 설계합니다.

Hilti rebar anchorage length design

정착 길이 단축

 

철근의 정착 길이를 단축시키는 것은 후시공 철근 적용에서 일반적인 과제인 동시에 기존 구조물과의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드는 일이기도 합니다.

구조용 콘크리트 건축 기준 법규에 따라, 선시공 철근의 접합강도는 한계가 있고, 콘크리트 피복두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정착 길이 적용에 한계가 있는 벽에 정착길이 저감을 위해 횡철근을 용접하거나 후크(Hook)가 사용됩니다.

힐티 파트너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정한 피복을 유지한 콘크리트에서 힐티 접착 모르타르를 이용한 앵커는 선시공한 앵커 보다 더 큰 접합강도를 보여주었다.

힐티 HIT 철근 설계는 건축법규에서 명기된 수치 대비 적정한 피복의 콘크리트가 적용되었을 때, 정착 길이를 최소 70%이상 줄이기 위해 접합 강도를 높이는 혁신을 이루어냈습니다.

Hilti rigid rebar connection with straight bars

직선 철근 시공 시 견고한 접합

 

갈고리 모양이나 구부러진 철근은 견고한 연결을 필요로 합니다. 슬라브와 벽, 보와 슬라브, 보과 벽체, 기둥과 기초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힐티가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뮌헨 기술 대학과, 미국 베이럿 대학 공동 연구팀과의 협업을 통해 힐티는 견고한 직선철근의 연결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우리의 솔루션은 스트럿 타이 모델(strut-and-tie model)에 기초합니다. 

Hilti concrete overlay and shear reinforcement design concept

전단 철근

 

전단 철근은 노후된 구조물, 교량에 보수, 보강에 주로 사용됩니다.

힐티는 뚫림 전단 철근 적용을 위해 새롭고 쉬운 작업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바로 평판에 아랫부분에만 앵커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힐티 인장형 앵커 HZA-P 사용으로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힐티 몰탈을 이용해 기둥(원주)과의 드릴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후시공 뚫림 전단 철근 시공보다 훨씬 쉽습니다. 슬라브의 더 넓은 위 아래 부분에 한꺼번에 드릴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슬라브 피복을 제거하고 대부분의 경우 상부쪽의 작업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Hilti concrete overlay and shear reinforcement design concept

콘크리트 덧씌우기

 

힐티는 교량 교면 덧씌우기를 위한 전단 마찰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콘크리트 새로운 층 적용은 기존 콘크리트의 강화 또는 구조물의 보수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설계의 중요한 부분은 신구 구조물 사이에 내부 강도의 전달을 동등히 하는 것입니다.

힐티는 효과적인 전단 전달을 위한 설계법을 발전시켰습니다. – 인터페이스를 횡단하는 전단 응집 기술, 전단 전달 및 마찰 역할을 합니다.

 

* 쉽고 견실한 적용법으로 다양한 세례 적용 가능

* 단일 구조물 적용 보장

* 인터페이스 균열 시에도 전단력은 확실하게 전달됨

* 다양한 범위에 적용

* 정착 길이의 요구사항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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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시공 철근과 관련된 힐티 케미컬 앵커